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행동

1.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윤리 의미
2. 사회복지의 윤리의 필요성과 윤리적 갈등
3. 다양한 윤리적 쟁점 및 갈등 해결 방안
사회복지는 무엇보다 윤리적으로 적합한 것을 기준으로 제공하게 되어 있고 윤리적 갈등이 발생할 때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사회복지사의 결정이 클라이언트의 삶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도 특정한 사례에 전문적 지식을 활용하여 이론적 접근이나 결정을 하고자 할 때 개인적인 선호에 따라 그 결정이 차이가 날 수도 있다. 실천에 있어 사회복지사는 충분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지 못했을 경우 개인의 선호도에 의존하게 되므로 실천에 있어서 윤리적 가치가 매우 중요하다.
사회복지실천의 윤리가 본격적으로 논의 된 것은 1970년대 들고부터이다. 이전에는 가치가 윤리 자리를 대신하였으나 점차 인간에 대한 존엄성 가치가 사회복지사뿐만 아니라 사람을 대하는 전문직에서도 중요하게 자리 잡고 이를 지키게 할 원칙과 기준이 있어야 함을 느끼기 시작하였다.
사회복지분야에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이 축적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 사회복지 실천을 하게 되는 데 이때 사회복지사는 윤리적인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될 수도 있다. 이에 대한 적절한 적용을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윤리적인 책임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인식이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사회복지 과정에서 위험한 상황을 예방하지 못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책임 문제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를 비롯한 전문가들은 전문직 가치에 맞는 행동을 해야만 한다. 하지만 사회복지사의 행동이 어떤 측면에서는 윤리적이지만 다른 측면에서는 비윤리적인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로 인해 윤리적 갈등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복지사는 전문가로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1.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윤리 의미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윤리는 사회복지 관련실무자가 윤리적으로 어떤 것이 올바른 실천방법인지 인지할 수 있게 해주며 전문적 복지현장에서 초래하는 윤리적 측면과 관련한 바른 실천방법을 결정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로웬버그와 돌고프)
사회복지사는 행정전문가 실천 전문가로서 클라이언트와 관련한 일을 하는 동안에 갖가지 윤리적 결정을 해야 하는 다양한 상황에 놓이게 될 때가 많다. 복지사가 전문가로서의 견해와 기술을 바탕으로 내린 결정이라고 하더라도 이것은 윤리와 무관할 수는 없다.
따라서 사회복지 전문가는 사회복지 실천에서 올바른 일과 효과적인 일 두 가지를 목표로 추구하는데 여기서 올바른 일이란 윤리적인 일과 관련된 것으로 항상 올바른 일이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데 문제가 있다. 어찌 되었든 사회복지에서는 그 일이 효과적이지는 못하더라도 반드시 윤리적 실천이 되어야만 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이다(Reamer).
따라서 그 일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는 당연히 처리하는 업무가 효과적이지는 못할지라도 반드시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어야 한다. 결국 사회복지윤리는 사회복지사가 ‘해야 하고’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강제하며 이는 사회복지사 평가의 기준 요소가 되기에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윤리와 법 전문적 가치에 의거하여 바람직한 것과 수용할 수 있는 것에 대한 기준을 가져야 한다.
Levy(1993)는 사회복지 전문적 가치가 세가지 측면에서 근본적 목적 달성에 공헌을 하고 있다고 한다. 첫째 사회복지 윤리가 전문직의 행위에 대한 가치를 제공해주는 것, 둘째 인간에게 바람직한 결과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가치 셋째 서비스를 수행하는 방법과 수단, 도구에 대한 가치가 그것이다.
그렇다면 주어진 상황에서 윤리적으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할 윤리적인 일은 무엇인가.
2. 사회복지의 윤리의 필요성과 윤리적 갈등
사회복지실천에서 윤리가 왜 필요한 것인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와 클라이언트 등 다른 사람들의 가치관이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체계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서의 사회복지실천윤리가 필요한 것이다. 또한 윤리적 갈등을 해소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며 현재 사회복지의 가치의 정당성 확보 및 반성 나아가 시대적 동향에 맞는 가치 정립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복지 실천 나아가 사회적 가치 증진 및 취약 계층의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사회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갈등 상황에서 종종 마주하게 된다. 윤리적 갈등은 사회복지사가 직면하는 여러 가지 상황에서 가치와 이익이 상충하여 어떤 행동이 옳은지 판단하기 어렵게 만드는 상황을 의미한다.
갈등은 가치와 의무의 상충, 클라이언트 체계 다중성, 결과 모호성, 능력·권력의 불균형에서 오는 문제라 할 수 있다. 가치의 상충은 가장 빈번하게 겪는 윤리적 딜레마로 2개 이상의 가치가 상충하는 경우, 의무의 상충은 인간을 다루는 수단으로써 선호하는 가치와 밀접하게 연관되는데 사회복지사는 기관에 대한 의무와 클라이언트에 대한 의무가 상충할 때 갈등을 하게 된다.
3. 다양한 윤리적 쟁점 및 갈등 해결 방안
앞에서도 밝혔듯이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는 한 가지를 지키기 위해 다른 한 가지를 지킬 수 없는 상황도 있고 두 가지 이상의 윤리적 갈등이 충돌하기도 한다.
윤리적 갈등이 중요한 이유는 이런 딜레마들의 상황 속 쟁점들이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그들의 희망사항을 제한하기도 하고 자유를 방해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시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들을 위하여 온정주의를 실천하고 바람직한 선택을 하기를 원하지만 종국에는 그들의 가치관에 영향을 받을 수 있고 클라이언트가 자발적 선택을 하지 않은 방향으로 가고자 할 때 조정되어질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윤리적 갈등과 쟁점들은 한정된 자원에서 분배를 할 때 많이 발생한다. 사회복지실천 관점에서 클라이언트에게 동등한 자원을 분배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이 과정에서 형평성, 기준의 원칙 등을 세우는데 사회복지사의 가치가 개입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사는 실천현장에서 수많은 윤리적 쟁점과 갈등을 마주하게 되고 클라이언트들에게 복지혜택을 주는데 있어 다양한 사례들을 접하게 된다. 이에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소양과 지식을 갖추어 클라이언트들의 위기 극복을 하는 사례를 자주 볼 수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사 윤리적 갈등의 해결방안에 모두 좋은 결말로 끝나는 것만 있는 것이 아니며 사회복지사 입장에서도 객관적 가치와 전문가로서의 가치상충을 겪는다.
따라서 협회 등이 제공하는 윤리강령 등을 적극 활용하여 그러한 쟁점들을 극복해야 하고 각 협회 기관들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윤리적 갈등이 발생했을 경우 지침과 원칙을 제공함으로서 사회복지사의 비윤리적 실천으로부터 클라이언트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게 해야만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들 또한 자기의 규제를 통하여 전문성을 확보하고 외부통제로부터 전문직을 보호하며 각 기관, 협회들은 사회복지사들이 올바른 윤리적 갈등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클라이언트들의 권리를 보호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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